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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메인 지식 편입니다. 

 

도메인 지식은 맛집 레시피와 같아서 매우 간단하지만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라는…

 

 

본론은 짧고 서론이 길어서 서론을 가장 뒤로 보냅니다(?)  단순히 아… 넷플릭스를 똑같이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알려주는 글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속도는 이정도 됩니다. 패스트캠퍼스 이준원 강사님 감사합니다. 코드 좀 수정해서 쓸께요 ^^;;

https://tv.kakao.com/channel/3916799/cliplink/424164254

 

 

 

0. 넷플릭스 UI는 강좌를 보시면 넷플릭스와 완전히 동일하게 만드는 부분이 있습니다. 헉! 무료는 없나? 라고 하시면 

https://leechamin.tistory.com/411 

여기 해당 강좌에 대한 화면과 코드가 ^^;; ㄱㅅㄱㅅ

 

1. 핵심은

var urlComponents = URLComponents(string: "https://itunes.apple.com/search?")!

아이튠스에서 검색 결과 가져와서 

https://video-ssl.itunes.apple.com/itunes-assets/Video113/v4/89/74/d9/8974d974-01b1-bd9b-c7af-16e25b99527f/mzvf_11817609157199251412.640x354.h264lc.U.p.m4v

이런식의 영상 URL 정보를 받으면, AVFoundation에서 알아서 해 줍니다.

 

거짓말 좀 보태서 2줄로 끝

 let url = URL(string: movie.previewURL)!
 let item = AVPlayerItem(url: url)

 

 

2. 애플에서 제공하는 공식 스트리밍 테크 페이지가 있습니다. 

https://developer.apple.com/streaming/

 

3. swift hls github 로 검색하시면 아마존 등 서버에 올려서 스트림하는 코드들이 있습니다. &

— http 통신

https://developerbee.tistory.com/50

— URL 기능

http://yoonbumtae.com/?p=3499

— 다운로드

도메인이 길어서 ... 클릭요~

 

4. 지금은 저스틴 선으로 가서 망해버린 회사, 비트토렌트와 비트토렌트 프로토콜을 만들어 공개해 주셨던 개발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간단한 뇌피셜 역사 - 비트토렌트가 전 세계 70% 이상 트레픽을 먹을 때(지금은 유튜브와 넷플릭스가 양분) 비트토렌트 싱크 프로토콜이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유튜브와 넷플릭스에서 해당 프로토콜을 사서 기술을 모두 녹인 것으로 알고 있구요(이건 공개된 사항) 이 기술이 애플에도 영향을 끼쳤으리라 생각합니다. 추가로 이것과 관련된 블록체인 구현체인 저스틴선의 BTT, JST, SUN, TRX 코인 등은 이런 연유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쎄타와 쎄타퓨엘두요. ^^ 유튜브나 넷플릭스가 X짓 하지 않는 한 해당 기술은 합리적인 가격과 정책에 GOOGL과 NFLX 에서 지속 발전 하겠지요 ^^

 

끝으로 마소의 실버라이트와 어도비의 플레이플레이어도 이런 스트리밍 기술 발전에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을 잊지 않겠습니다. 관련 개발자 분들께 감사드리며 대세는 AVPlayer!아… 머릿속에 음란이 사탄이 ㅠㅠ 프로젝트에 합쳤지만 업데이트를 못 해서리…(컨텐츠가 없음 ㅠ) 스토어 앱에는 이 기능은 아직 없습니다.

 

 

f50e9a1a72af0792b4db0f111922568d.png

 

 

-- 서론 

저도 중학교 시절부터 컴퓨터 학원 강사로 출강하며, 오랜 강의 경험이 있는데 남의 코드란게 참 애매합니다.

개인적으로는 FSF에서 리처드스톨만의 GPL, micrium에서 Jean J. Labrosse의 RTOS 커널 등 걸출한 인물들과 함께 했던 수 많은 오픈소스 개발자들 덕분에 공부 할 모든 토대가 만들어 졌습니다. 제 시각에서는  토발즈도 학창시절 배껴 만든 커널을 FSF에서 키우고 독립해서 상표권도 주장하고, LINUX FOUNDATION 에서 수 많은 영리 기업과 결탁했죠. 물론, 지금도 잘 하고 있어서 오리지널스가 된 것은 팩트니 더 이상 말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오픈 소스의 자유를 이해하지 못해서 GPL 에 대해서 욕하는 분들을 많이 겪고 나서 소스 오픈에는 Qulification(자격)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sourceForge에서 수 많은 오픈소스들이 결국 상용 앱들을 이긴 후 closed source가 되고 github의 걸출한 프로젝트들도 결국 기업에 팔려간 후 대중에 공개 되지 않는 것. 국내 대기업들도 별 다를 것 없는 것을 보며 자칫 FSF에서 말한 자유가 뭔지 모를까 아까운 생각이 듭니다. FSF member 분들은 지금도 보스턴에서 오는 국제 우편을 수신하고 계시겠지요. FSF 모임은 하버드, MIT 등 아이비리그에서 하는 것 같습니다.그 때는 갈 돈이 없어 (참석은 못했지만 오래 전, 초청장을 받았을 때…) 이 후 관련 영상을 보면, 개발자들이 지나가다 공통 주제를 만나면 서서 오래도록 토론하고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 대해서 대해서 필터링 없이 나누며, 지적 호기심을 나누는데 꿉꿉하지 않은 완전한 자유의 느낌이 너무 좋았습니다. 한국에서 비슷한 사람들을 오프라인에서 만나고 술 한 잔 나누며 취기에 FSF와 비슷하게 모두 오픈해서 조금 느껴볼 수 있는 느낌입니다. 정말 겪어 보지 않은 사람은 개발자는. 혹은 시대의 흐름 때문에 무늬만 개발자의 모습을 하고 있는 사람은 모릅니다. 즉, 요리사가 꿈이 아니라 요리사를 거느린 레스토랑을 하는게 꿈인 사람들은 모르는 완전한 자유의 느낌이죠. 사실, 그 느낌도 갑갑한 곳에 갇혀 봐야 그것이 자유라고 할 수 있는 것이라 저는 더 이상 그런 사람이 아니라는 점을 말하고 싶습니다. 우물안에 갇혔지만 별을 보며 동경할 수는 있죠.

 

강좌에 쓰일 코드를 쓰지는 않지만 핵심 코드는 결국 Apple 에서 제공하는 것이고 맣은 개발자들의 산물인데 경계가 애매해서 서론이 길었습니다. 강호의 고수는 의천검, 도룡도를 떠나 버들잎 하나로 충분하다는 처럼. 한중일 소프트웨어 공모전에서 뵈었던 도쿄대 교수님(커널 메인테이너) 국내 절정 고수들도 기초 공부만 매일 한다는 말을 들은 경험이 개발 문화를 바꾸었으면 합니다. 회사 책장에 기초책을 꽂아 두면 개발 좋아하지 않고 나이만 먹은 개발자들이 실력 보기 전에 지레 무시해 버리는 대한민국 풍토가 조금은 바뀌었으면 합니다. 끝으로 실버라이트로 편하게 추상화 API 이용해서 플레이어 만들거나 C/C++ 생짜로 코덱부터 플레이어를 만들거나 화면 처리를 위해 H.264 뜯어보고, P프레임, I프레임 하나씩 뽑아 raw 처리 하며 플레이어를 만들거나 프레임 그레버 부터 만드는 많은 엔지니어들의 노고를 알고(저도 해봤으니) 글을 씁니다. 어차피 전기, 전기 공사 내용 모르고 스위치로 형광등만 거라면 형광등으로 건물에 아름다운 그림을 새기는 것이 융합 엔지니어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니 융합 엔지니어가 되어 버린… copycat 썼습니다~ 공부 할 키워드, 나름 열심히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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