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두달 넘게 4.3.0 리젝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지난번에 올렸던 글에 달아주셨던 댓글 등에 도움을 받아 애플과 전화통화를 할 수 있었는데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애플: 전화를 건 본인은 리뷰어가 아니고 리뷰결과를 바꿀 권한이 없다.
저: 그러면 리젝사유를 상세히 문의할 수 있는지? 여러가지 유니크한 피쳐들을 넣었기 때문에 4.3.0 스팸은 정말 아니라고 생각한다. 각 피쳐들을 자세히 설명하는 슬라이드를 첨부했는데 검토하였는지?
애플: (보았다고는 하는데.. 확실치않음.) 여전히 리뷰어들은 유사한 앱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앱이름도 이미 비슷한게 많다.
저:타겟유저도 다르고 특별한 기능들이 있다.
애플: 단순히 타겟유저만 다르다고 스팸이 아니라고 할 수 없다. 타겟유저가 다르다고하는건 다른앱들도 주장할수있다. (한국말이 조금 서투드려서 원하고자하는 바를 전달하지 못하신것같습니다.)
저: 단순히 마케팅 측면에서 타겟유저가 다른게 아니다. 기술적으로 고안된 기능들이 첨부되었는데 이부분을 다시 어필해보고 싶다.
애플: 어필을 원하면 다시 신청은 가능하다.
저: 알겠다. 고맙다.
앱이름은 제가 통화중에는 당황해서 체크를 못했는데 끊고나서 보니 한국마켓에 런치된 앱중에 같은 혹은 유사한 이름은 1도 없었습니다. ㅠ_ㅠ 앱이름이 원래 전세계 마켓에서 유사한 앱이 이미 있는지 조사해서 피해야하는건가요?
통화하시는분은 너무 완강하게 스팸이라고 하시는데요.. 저는 자료를 한번 더 정리해서 어필할 계획이지만 이렇게 2,3차례 어필해서 4.3.0 스팸을 피할 수 있었던 사례가 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ㅠ_ㅠ
참고로 누구나 개발자입장에서는 그렇겠지만 정말 기존 동네친구/취미모임앱들과는 타겟유저 (마케팅/기술적/UX 적으로 크게 다르고 수십개앱을 리서치했지만 정말 유니크합니다.), 주요기능들에서 유니크하다고 자신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혹시 어떤 조언이라도 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